전체메뉴 닫기
기관소개

사업배경

사업배경

효과적인 의료관련 감염관리 활동은 관련된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 인력, 감염관리 조직체계와 시설 및 장비 등이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국내 중소병원들의 감염관리 실태조사에 의하면 지역사회의 중소병원들은 감염관리 활동에 필요한 하부구조가 취약할 뿐만 아니라, 일부 감염관리 프로그램이 개발된 병원들의 경우도 감염관리 활동의 수행에 실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중소병원에서의 감염관리가 어려운 이유로 감염관리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의 부족이나 적절한 지침의 부재도 있지만 감염관리 전문 인력의 확보가 어렵고 이에 따라 감염관리 업무 수행 시 전문성의 부족과 전문가에게 자문을 요청할 방법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본 사업은 중소병원에서 확보할 수 있는 감염관리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여 단기간에 해결할 수 없으나 대형병원의 감염관리전문가와 중소병원 감염관리 실무 책임자 간에 적절한 네트워크 구성과 자문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중소병원의 개별 특성에 적합한 감염관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기술적 자문을 제공, 중소병원의 감염관리 역량을 증진하여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 홈페이지가 중소병원에서 감염관리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자문역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참여요건

※ 홈페이지 가입 시 참고할 사항들을 안내해 드립니다. 꼼꼼히 살펴보신 후 등록을 진행해 주세요.
  • 중소병원 감염관리 네트워크는 감염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병원들을 위한 곳으로 감염관리가 어려운 중소병원 감염관리 담당자 및 실무자라면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 시 대형병원과 대학병원 급의 감염내과가 개설되어 있는 병원(감염내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은 가입을 제한하고 있어 회원가입 요청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 홈페이지는 병원 감염관리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보안상 등록된 회원만 이용 가능합니다.
  • 감염관리에 최대한의 도움을 드리고자 회원가입 시 병원 감염관리에 대한 몇 가지 기본 정보가 필요하므로 정확한 정보입력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