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자문서비스

감염관리 자문

  • 다제내성균 자문

    최근 MRSA, VRE의 그람양성균 뿐 아니라 MRSA, MRPA 등의 다약제 내성 그람음성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균에 의한 감염증 발생 시 환자 진료에 선택할 항생제의 종류를 제한받는 것은 물론 진료의 질 저하, 재원일수의 연장과 의료비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제내성균의 전파와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감염관리대책이 필요합니다. 병원 내에서 다제내성균 관리 시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 이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발생부위별 감염관리 활동

    의료 관련 감염 발생 시 진료의 질 저하, 재원일수의 연장과 의료비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료 관련 감염을 감소시키기 위한 감염관리 활동이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의료 관련 감염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하여 한 개의 감소 활동을 시행하는 것보다 다방면의 감염관리 기법과 전략을 동시에 묶어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원 내에서 의료 관련 감염을 낮추고자 감염관리 활동을 처음 하고자 하시는 분이나 감염관리 활동을 진행하면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이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올바른 세척과 소독

    재사용 기구와 환경의 부적절한 세척과 소독은 환자의 의료 관련 감염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세척과 소독을 적용함으로써 의료 관련 감염을 예방 및 감소시키기 위한 활동이 요구됩니다. 올바른 세척과 소독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구 및 물품사용 중 환자가 감염에 노출될 위험 정도에 따른 기구분류, 세척과 소독의 일반적인 주의사항, 소독 수준의 분류, 소독 수준에 따른 미생물의 저항성, 세척 및 소독에 사용되는 제제 선택 시 고려사항 등 전반적인 세척 및 소독에 관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세척과 소독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 이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직원감염관리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직원이 감염질환으로부터 안전하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건강과 안전을 관리하고, 직원은 물론 환자에게 전파될 감염 위험성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직원 감염 관리 프로그램이 요구됩니다. 직원건강과 안전에 관한 교육, 감염질환에 대한 직원의 건강 진단, 직원 예방접종, 직무 중 감염질환에 노출된 직원 관리와 추적조사, 직원의 건강관리 기록 유지와 관리, 직무 중 감염위험에 대한 직원 상담 등 다양한 직원 감염 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데 있어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 이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균제 관리 프로그램

    최근 다제내성균 발생이 병원 내 감염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항생제의 적절한 사용이 이런 내성균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첫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항균제 관리 프로그램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① 내성 발생의 위험도가 높거나 특정 내성 세균에 사용하는 항생제에 대하여 감염전문가의 승인하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제한 항균제 관리 프로그램
    ② 환자의 감염질환 및 병원균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를 추천해주는 전산화 된 항균제 처방 가이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항균제 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궁금한 내용에 대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유행 발생 관리

    유행 발생 관리는 유행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유행 발생의 원인을 파악하고 전파 결로를 차단하여 유행을 종식 시키고 재발을 예방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유행 발생에 대한 조기확인 방법, 유행 발생 조사의 단계별 접근방법 등 실제로 의료 관련 감염의 유행이 있었는지,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감염관리 방법과 적절성 평가 등 전반적인 유행 발생 관리에 관해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 이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